본문 바로가기

[전기] 단락과 지락이란? (합선과 누전)

기계쟁이입니다 2024. 4.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락과 단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락, 지락, 합선, 누전을 햇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총정리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락과 단락이란? (합선과 누전)


단락 쉽게 말해서 회로에서 이상 연결이 발생했을 경우를 말하고 합선이라도고 부릅니다.
지락은 누전의 한 종류로 땅으로 전기가 흐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 단락(합선)
    전선이상으로 전기저항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접촉 이상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합선이라도고 불립니다. 이런 이상상태에서 흐르는 전류는 단락전류라고 부르며 저항이 거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류가 아주 높게 흐르게 됩니다. 현장에서 "아스되었다" 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때 아스가 Earth입니다..
    단락전류가 흐르게 되면 전기제품 소손 뿐만아니라 화재 및 폭팔 사고까지도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단락 사고
  • 지락(누전)
    지락을 말하기 전에 누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누전은 전기가 어딘가에서 새는 경우를 말합니다. 전선이 소손된 상태로 습기를 만나면 누전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스파크가 튀어 전선이 더 심하게 훼손되면서 단락이 발생할 수도 있고 심하면 화재로 이어지게 됩니다.

    지락은 한자어 그대로 땅으로 전기가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지락은 누전의 한 종류이지만, 흐르는 전류가 워낙 커서 따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일단, 일반 가정집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고, 송전탑이나 전봇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지락사고

대표적으로 수목에 의한 지락사고는 태풍이 불었을 때 나무가 흔들리면서 전선에 접촉하게 되고, 이때 전기가 나무를 타고 땅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후 땅으로 흐른 전류는 다시 전봇대로 올라가 전선을 타고 다시 흐르게 되고 전봇대, 전선, 나무, 땅 이렇게 회로가 만들어져버려서 전봇대의 전기 부품에서 심각한 소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