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질] APQP란? 절차 및 구성요소 (Feat.PPAP)

기계쟁이입니다 2024. 4.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APQP(Advanced Products Quality Planni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목록

  • 1. APQP란?
  • 2. APQP의 절차
  • 3. 구성요소

APQP란?


 APQP는 Advanced Products Quality Planning의 약자로 사전 제품 품질 계획입니다. 풀어서 말하면, 제품을 만들기 전에 품질계획을 잘하여 제품을 잘 만들어보자는 취지의 계획입니다.

 APQP는 완성차의 품질 표준이라고 생각하면되고, QS9000표준서에 처음 정의되었으며, 현재는 IATF16949에도 정의되어 있습니다. 

 

 논외로 자동차는 2~3만개의 부품이 모여서 만들어집니다. 이 때, 납품되는 부품이 1개라도 불량이면 자동차 1대가 불량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다른 업종보다 품질 기준이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게다가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엄격하고 철저히 다뤄져야되는 분야가 품질 분야입니다.

 

 오일 쇼크 이후로 미국 내 일본 자동차의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었고, 이에 미국 Big3 자동차 업계는 AIAG에게 컨설팅 받아 APQP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전체적인 품질 시스템을 다시 규정하였습니다. 이렇게 규정된 표준서를 QS9000표준서라고 불렀습니다.

 

APQP의 절차


1단계 : 계획 및 정의 : 제품 및 생산과정에서의 목표 설정 및 프로젝트 팀 구성

2단계 : 제품 디자인 및 개발 :  제품 디자인, 품질 기준, 공정 및 재료 선택 등을 포함한 제품 개발 수행

3단계 : 프로세스 디자인 및 개발 :  생산 공정 설계 및 개발을 통해 생산 과정의 안정성, 생산성 확보

4단계 : 제품 및 검증 : 제품 및 생산 공정을 검증하고 품질 기준 충족여부 확인

5단계 : 런칭 및 생산 : 제품 출시 및 양산(Mass production)수행

6단계 : 평가 및 지속적인 개선 : 제품 및 생산과정 모니터링을 통한 개선점 검토, 조치

구성요소 (APQP의 사용 Tool)


각 단계별로 활동을 하면서 아래와 같은 Tool을 사용하게 되고 각각의 활동에 대한 결과를 문서로 제출해야 SOP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아래와 같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1. PFD (Process Flow Diagram) : 공정흐름도라고 불리고 이 PFD가 완성되어야 FMEA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FMEA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 각 공정별 고장모드 분석 후 심각도, 발생빈도, 감지능력 등을 분석합니다. 개발단계에서는 DFMEA를 작성해야 되고 양산 전에는 PFMEA를 작성해야 됩니다. PFME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품질] PFMEA란? 절차와 중요성 (Feat. RPN)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FMEA (Preocess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목록 1. PFMEA란 ? 2. 단계별 절차 3. 작성방법 4. 중요성 PFMEA란? Preocess Fai

careeman.tistory.com

3. SCCAF (Special Charateristics Communication & Ageement Form) : 특별 특성이라고 불리는 항목으로 고객이 특별히 원하는 항목입니다.

4. CP (Control Plan) : 항목별 관리 Spec 기준서입니다.

 

5. MSA (Measurement System Analysis) : 계측시스템의 변동을 파악하여 정밀성과 정확성을 유지·처리하는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고객에게 우리 계측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여주는 활동입니다. 대표적으로 Gage R&R이 있으며, Type 1~6까지의 활동을 해야됩니다.

6. PPAP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 : 피팝이나 팹이라고 불리는 해당 절차는 APQP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양산부품 승인절차 입니다. 근본적으로 PPAP는 아래와 같이 3가지를 확인합니다.

1. 고객이 요구하는 제조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만족할 역량이 있는지

2. 고객의 엔지니어링에 대한 요구사항을 만족할 역량이 있는지

3. 고객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계산된 속도로 제작할 수 있는 생산 공정인지

 

 PPAP은 최종적으로 모든 서류가 다 제출이 되어야 하고, 제출된 서류, 고객의 요구사항 모두를 만족하면서 계산된 속도로 생산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PPAP이 승인이 나면 SOP를 하여 양산 및 납품을 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